다형성(polymorphism)
하나의 코드가 여러 자료형으로 구현되어 실행되는 것.
같은 코드에서 여러 실행 결과가 나옴.
정보은닉, 상속과 더불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유연성, 재활용성, 유지보수성에 기본이 되는 특징임.
장점
다양한 여러 클래스를 하나의 자료형(상위 클래스)으로 선언하거나 형변환하여 각 클래스가 동일한 메서드를 오버라이딩 한 경우, 하나의 코드가 다양한 구현을 실행할 수 있음.
유사한 클래스가 추가되는 경우 유지보수에 용이하고, 각 자료형마다 다른 메서드를 호출하지 않으므로 코드에서 많은 if문이 사라짐.
'자바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상 클래스 (0) | 2020.05.30 |
---|---|
다운 캐스팅과 instanceof (0) | 2020.05.27 |
ArrayList 클래스 (0) | 2020.05.26 |
예외처리 - try catch (0) | 2020.05.21 |
static 응용 - singleton Pattern (0) | 2020.05.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