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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S

17 - transform (변환 속성)

속성 의미
transform-origin 요소 변환의 기준점을 설정
transform-style 3D 변환 요소의 자식 요소도 3D 변환을 사용할지 결정
perspective 하위 요소를 관찰하는 원근 거리를 설정
perspective-origin 원근 거리의 기준점을 설정
backface-visibility 3D 변환으로 회전된 요소의 뒷면 숨김을 설정

 

 

 

transform-origin

요소 변환의 기준점을 설정

의미 기본값
X축 left, right, center, %, 단위 50%
Y축 top, bottom, center, %, 단위 50%
Z축 단위 0

 

 

 

transform-style

3D 변환 요소의 자식 요소도 3D 변환을 사용할지 설정

의미 기본값
flat 자식 요소의 3D 변환을 사용하지 않음 flat
preserve-3d 자식 요소의 3D 변환을 사용함  

preserve-3d를 사용할 경우, 자식이 사용함을 알려주는 것이지, 자식의 자식은 해당 사항이 없기에,

계속해서 물려줄 거라면 계속해서 해당 기능을 선언해줘야 함.

 

 

 

perspective

하위 요소를 관찰하는 원근 거리를 설정

의미 기본값
단위 px, em, cm 등 단위로 지성  
    적용대상 기준점 설정
속성 perspective 관찰 대상의 부모 요소 perspective-origin
함수 transform: perspective() 관찰 대상 transform-origin

perspective 속성은 관찰 대상의 부모(조상) 요소에 적용하여 하위 요소들을 관찰하는 원근 거리를 설정

transform: perspective() 변환 함수는 관찰 대상에 직접 적용하여 그 대상을 관찰하는 원근 거리를 설정

 

perspective-origin

원근 거리의 기준점을 설정

의미 기본값
X축 left, right, center, %, 단위 50%
Y축 top, bottom, center, %, 단위 50%

 

backface-visibility

3D 변환으로 회전된 요소의 뒷면 숨김을 설정

의미 기본값
visible 뒷면 숨기지 않음 visible
hidden 뒷면 숨김  

 

 


matrix는 '이런 식으로 동작한다' 정도로만 알아도 OK

 

matrix(a, b, c, d, e, f)

요소의 2차원 변화(Transforms) 효과를 지정

scale(), skew(), translate() 그리고 rotate()를 지정

요소에 일반 변환(Transforms) 함수(2D, 3D)를 사용하더라도 브라우저에 의해 matrix 함수로 계산되어 적용된다.

(2D 변환 함수는 matrix로, 3D 변환 함수는 matrix3d로)

따라서 일반적인 경우는 matrix 함수가 아닌 일반 변환 함수를 사용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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